백내장과 노안교정
노안이란?
40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근의 탄력성이 떨어지고, 이로 인해 멀고 가까운 거리에 자동으로 초점을 조절하여 맺히게 하는 능력이 상실되는 현상.
백내장 수술 후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술 후 돋보기 안경을 착용하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에 굴절, 회절을 이용한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되면서 수술 후 안경 착용없이 근거리, 중간거리, 원거리 시력을 얻을 수 있는 노안교정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종류에 따라
레스토(Restor)렌즈, 테크니스(Tecnis)렌즈, 아크리 리사(Acri-Lisa)렌즈 등이 있으며,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맟춤형 수술이 가능합니다.
백내장과 난시교정
난시란 빛이 경선축에 따라 다르게 굴절하는 경우를 말합니다. 각막난시의 경우 정상 각막은 그 모양이 농구공처럼 둥근 모양인데, 난시가 있으면 각막이 마치 럭비공처럼 되어, 서로 다른 각막의 굴절력으로 초점이 한 곳에 일치하지 못해 상이 흐려지게 되며, 이때는 근거리, 원거리 모두에서 상이 흐려지게 됩니다.
토릭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 후 남는 이런 난시를 교정하기 위한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로 수술 후
97%의 환자가 안경을 통한 교정없이 원거리를 볼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.